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수면무호흡증 정의와 발생원인

     

     

    수면무호흡증이란 잠을 자는 도중에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잠을 자다가 한동안 숨이 막혀 숨을 쉬지 못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푸우" 하고 숨을 몰아쉬는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증싱입니다. 하룻밤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상태가 5번 이상 나타난다면 수면무호흡증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호흡장애로 주간 졸림증상과 작업능력의 저하, 인지장애, 당 대사 이상, 심혈관계 질환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숨을 쉬기 위해 노력은 하지만 구강 내 기도가 폐쇄되어 숨을 쉬지 못하는 증상이며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은 숨을 쉬기 위한 노력 자체가 정지되는 증상입니다. 저호흡은 완전히 숨이 멈춰지지는 않은 상태이지만 호흡량이 매우 낮아지고 혈액 내의 산소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낮에 과도한 졸음이 발생하거나, 수면 중 자주 깨는 증상, 잠을 자는 도중 숨 막히는 증상, 잠을 자고 나도 개운한 느낌이 없는 경우, 만성피로와 집중력 저하 증상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 중 2개 이상 나타난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대부분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이며 이는 수면 중에 기도가 좁아지는 증상입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연구개와 목젖의 비후 또는 편도선과 혀의 비 대등으로 기도가 좁아져 공기가 인두 기도를 넘어가기 힘들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숨을 쉴 때 더욱더 힘들어지게 되며 이렇게 기도 확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성인 남자의 3~7%, 성인 여자의 2~5%가 수면무호흡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국내의 연구에 의하면 평균 40세부터 70세 이전까지 남자의 27%, 여자의 16% 에서 수면 호흡장애가 관찰되었으며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유병률은 남자가 4.5%, 여자는 3.2%의 통계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코골이입니다. 심한 코골이와 거친 숨소리가 나타나다가 갑자기 무호흡으로 조용해 진 다음 다시 급작스럽게 호흡이 시작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코골이는 정상적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욱더 증가하여 나타납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에서는 코골이를 하지 않는 환자도 있지만 대부분은 코골이를 동반하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하다면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기 위해 수면 중 무호흡 증상이 관찰되는 것 만으로는 증상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만 대부분은 잠을 자는 도중 숨이 멈추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배우자가 진료기관에 데리고 가거나 본인이 각성하여 치료를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호흡의 각성 반응이 심하다면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잠이 드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면 중 뒤척임이 심하거나 발차기, 야뇨증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겪는 경우 수면 중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 낮에도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피로감과 주간 기면 증상입니다. 주 간기면이란 낮에 과도하게 졸음이 몰려오는 증상으로 운정중이나 식사 중 또는 업무 중, 대화중에도 졸게 되는 증상입니다. 피로감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원인이 주간 기면 증상이므로 주간 기면 증상이 심하다면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울감의 발생, 불안감, 공격적인 증상, 집중력 저하, 기억력 저하, 판단력 저하가 나타나며 성욕감소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검사와 치료

     

    수면무호흡증은 먼저 병력으로 진단을 시도하게 되는데 본인이나 배우자 가족들이 말하는 증상을 듣고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비만하고 중년의 나이에 혈압이 높고 오랫동안 심한 코골이를 하고 있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주간기면와 두통을 호소한다면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부분을 의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검사 시 구강에 대한 진찰을 진행하며 구개편도와 목젖, 연구개, 혀 등을 확인하며 이 외에도 비강, 후두, 경부의 이상 증상을 확인합니다. 환자의 체중이나 비만 정도, 체질량지수 등을 측정하며 고혈압이나 부정맥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검사장비와 실력 있는 검사자가 필요하며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수술적인 방법은 비강수술, 인두부 수술, 설부 축소수술 등이 있고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양압기를 사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평상시 체중관리와 금주 금연 수면자세 등을 관리하여 위험인자를 감소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응형